글들 잘 읽었습니다. 답변하신 분의 내용과 질문하신 내용들을 보니까 adhesion cell인듯 합니다.
일단 cell split을 하는 방법은 제 경험으로 미루어 세포의 생사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즉 PBS washing이 한번이냐 두번이냐, 세포를 떼어낸 후 원심분리를 하여 media washing or PBS washing을 하느냐 아니면, 바로 media로 분주를 하느냐 등등.
일단 세포 배양한 후 세포 분주를 하기전에 세포의 상태가 건강하였는가가 중요하구요, 세포가 건강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PBS로 세척후 Trypsin-EDTA를 처리하여 주어도 세포가 잘 떨어지지 않는다면, 일단 세포배양기 (37도, 5% CO2)에 1분정도 넣었다가 배양용기를 탁탁 쳐서 세포를 떼어 보세요.
또한 세포를 단지 관찰만 하시고 죽었다 판단마시고, tryphan-blue exclusion assay를 하여 정확한 cell counting을 하여 세포의 생존율을 조사해보세요.
그리고 세포 상태가 안좋아지는 이유는 아시겠지만, 적당한 분주비율을 유지 못하여 세포수가 너무 적다거나, 세포수가 많은 상태에서 너무 오래 배양하였다거나 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잘 떨어지던 세포가 잘 안떨어지는 경우는 오래 배양한 경우 그런 경우가 흔합니다.
모쪼록 좋은 조건 잡으셔서 건강한 세포 상태 유지시키시고, 좋은 실험 결과 얻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