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를 들어 봅시다냥!
가령, FOXO1-null mouse가 있다고 합시다냥. 여기서 null 이라는 단어는 없다? 라고 생각하시면 된다냥. FOXO1-null : FOXO1이라는 protein이 없는.
FOXO1-null mouse : FOXO1이라는 protein이 없는 쥐! (찍찍)
이해가 되냥? mouse gene에 FOXO1을 coding하고 있는 부위를 없애거나 mutation을 주어 mouse 모든 조직에 FOXO1을 아예 없애 버리는 거다냥. 태어날 때 부터 FOXO1이 없는 거다냥.
그렇다면 knockout mouse는 뭐냥?
이것도 마찬가지로 같은 의미다냥. 그럼 왜 2가지 용어를 따로 쓰냥?
specific knockout mouse라는 말은 혹시 들어보셨냐옹? specific knockout mouse라는 말은 쓰지만 specific null mouse라는 말은 흔히 사용하지 않는다냥.
그럼 specific knockout mouse는 뭐냥! mouse 조직중 brain, liver, muscle등 각 조직 중 한곳에만 FOXO1을 없애 버리는 것이다냥.
왜 그렇게 하냥?
일반적인 null mouse는 태어나자마자 죽어버린다냥. 분명 생체내에서 필요하기 때문에 만들어지는 protein인데, 온 몸에 원하는 protein이 생성되지 않게 해버리니 mouse가 태어나자마자 죽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냥. (물론, 필요하기는 하지만 생명유지에 꼭 필요한 protein이 아니라면 죽지 않을 수도 있다냥.)
그래서 생겨난 것이 specific knockout mouse라는 거다냥. 간이나 근육에 그 protein이 없다고 해도 생명에 지장을 주지 않을 수 있으니까냥!
결론!
null mouse와 knockout mouse는 같은 의미다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