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문헌의 리뷰는 최근 들어 널리 이뤄지고 있습니다. 특히, 연구 제안서를 작성하는 학자나 연구자는 이러한 과학 문헌의 리뷰를 중요하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게 되었지만, 이러한 정보들 중에 정말로 필요한 정보 또는 문헌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문헌에서는 특정 분야에서 현재의 지식 흐름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최근의 발표 문헌들의 강점 및 약점들에 대해 알아보는 작업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연구를 시작하려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최근의 문헌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값으로 따질 수 없는 도구로써 기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용성을 위해, 문헌 리뷰는 명확한 구조를 갖춰 전문적인 방법으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과학 문헌의 리뷰를 작성하는데 필요한 작업의 양은 작업 방식이 최적이 것이 아닐 경우 크게 늘어날 수 있으므로, 리뷰 작업의 시작 전에 고려되어야 할 사항입니다.
과학 문헌의 리뷰를 설계 및 작성하는 요약 가이드 과학 리뷰의 작성은 연구와 글쓰기 모두를 의미합니다. 이 점에서, 가장 흔한 실수는 명확한 목적 없이 글을 쓰는 것입니다. 때로는 상황을 연구하고 작업 시스템에 대해 정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종 결과를 작성하는데 필요한 시간만큼 이러한 작업에도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과학 문헌의 리뷰를 설계 및 작성하는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목적 및 구조의 정의 최근에 연구자의 흥미를 끄는 주제가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타겟에 관해 생각해보고 연구자의 화제에 맞게 이러한 타겟을 좁히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연구자가 잘 정의된 주제(화제)를 선택하지 않는다면, 더욱 광범위하고 많은 양의 문헌들을 다뤄야 할지 모릅니다. 연구자는 언제나 특정 분야의 연구만을 실제로 다룬다는 점을 염두해야 합니다.
2. 연구 이제 적절한 문헌을 찾아야 합니다. 문헌의 날짜를 고려하여 연구하는 것은 좋은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최근 3년 내에 작성된 문헌을 고려하는 것이 가장 적절할 수 있습니다. 연구와 정보 관리에 있어 유용한 기술들을 활용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Papers나 Endnote 같은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것은 대량의 콘텐츠를 조직화하는데 있어 유용할 것입니다. 또한, 각 문헌의 내용을 정리 및 요약하는 것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작업은 다음 단계에 유용할 것입니다.
3. 글쓰기 저자가 자신만의 문헌을 작성하는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 일부 문헌 리뷰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저자의 목표와 구조화 방식이 정의된 경우, 이제 글의 목표를 항상 염두하며 글을 작성하면 됩니다.
다음은 저자가 리뷰를 하는데 도움이 되는 실행 리스트입니다: - 구조의 정의: 과학 문헌의 리뷰는 항상 제목, 초록, 색인, 서론, 말 뭉치(corpus), 참고문헌 및 부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문제를 명확하게 제시 - 문헌의 방법론, 연구방법, 분석법, 도구(instruments) 등을 언급 - 샘플의 추가: 문헌 리뷰의 예를 제시하는 것은 아이디어를 표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정확한 인용: 정확한 인용을 추가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 편견의 범위를 최소화 - 핵심을 제시: 이는 단순히 요약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강점과 약점에 대해 명확히 하는 작업도 포함됩니다. 문제를 적절하게 공식화(형식화)했는지, 더 나은 방안을 제시했는지, 차이점 또는 누락 사항을 발견했는지 등에 대해 제시해야 합니다.
학자 및 연구자는 과학 문헌의 리뷰를 작성하는데 있어 최고의 후보군으로 여겨집니다. 이는 단지 이들이 특정 분야에서 전문가이기 때문이라기보다, 수천 건의 학술 문헌들 가운데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거나 연구 제안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시급하고 필요한 사항들에 대해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구자로써의 경험은 과학 문헌의 리뷰를 어떻게 작성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높여줄 것입니다.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더 나은 또는 추가적인 학술 과학 연구에 대해 항상 열린 자세를 가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개방적인 자세는 연구자로 하여금 자신의 편견 등에서 오는 오류를 막고 보다 나은 학술 문헌의 리뷰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논저모-BRIC카페]에 오시면 더욱 많은 컨텐츠를 열람 할 수 있으며 이 글은 해당 분야 전문 원어민 저널리스트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따라서, 글에서 예시 및 조명되고있는 사안이 국내 상황과는 일모의 차이를 보일수 있으나, 국내 연구원분들에게 영어 논문 교정 및 저널출판 관련 이슈들을 국제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BRIC에 기고하고 있습니다. BRIC과 연구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이나고코리아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