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뇌졸중도 감시하는 스마트폰 앱의 진화

통합검색

뇌졸중도 감시하는 스마트폰 앱의 진화

2023.02.03 07:53
안면 비대칭 조기 감지해 응급치료 앞당겨
헬스케어앱 화면. 프로케어먼트 제공
헬스케어앱 화면. 프로케어먼트 제공

뇌졸중의 주요 증상인 안면 비대칭을 약 100% 확률로 감지하는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폰 앱이 개발됐다. 수면장애, 중독 등 정신질환 분야나 인지행동 교정에 주로 활용됐던 헬스케어 앱이 만성질환 및 급성질환까지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라도슬라프 라이체프 미국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UCLA) 신경과 교수 연구팀은 ‘FAST.AI’라는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폰 앱을 개발했다. 신경과 전문의만큼 정확히 뇌졸중 증상을 포착하고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이 앱에 관한 연구결과는 오는 8일부터 10일까지 미국 댈러스에 열리는 '2023 국제뇌졸중컨퍼런스'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뇌졸중은 미국에서 사망 원인 5위이자 장애의 주요 원인이다. 미국에서 발생한 뇌졸중 사례의 약 85%는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에 동맥경화증이 발생해 뇌혈류가 차단되는 ‘허혈성 뇌졸중’이다. 미국심장협회 산하 미국뇌졸중협회에 따르면 허혈성 뇌졸중의 경우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하면 1분당 190만개의 뇌세포가 손실되고 1시간당 1억2000만개의 뇌세포가 손실된다. 아무리 늦어도 3~4.5 시간 이내에는 치료를 받아야 일부라도 남아있는 뇌세포를 살릴 수 있다.

 

앞선 연구에 따르면 첫 증상이 나타난 후 90분 이내에 치료를 받은 뇌졸중 환자는 증상이 시작되고 90분 경과 후 치료를 받은 환자에 비해 회복될 가능성이 3배 더 높았다. 


FAST.AI는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사용해 안면 비대칭, 팔이 저리거나 힘이 빠지는 감각 장애, 언어 변화 등 일반적인 뇌졸중 증상을 인식한다. 환자의 얼굴 영상에서 68개 특정 포인트를 분석하고 스마트폰의 센서가 팔의 움직임과 방향, 음성인식모듈이 음성 변화 등을 감지해 뇌졸중 증상을 찾아내는 원리다. 


연구팀은 2021년 7월부터 2022년 7월까지 불가리아 4개 주요 대도시 뇌졸중센터에서 병원 입원 후 72시간 이내 급성 뇌졸중 진단을 받은 약 27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FAST.AI의 성능을 검증했다. 이들의 평균연령은 71세로 270명 중 여성은 41%였다. 


분석 결과 FAST.AI가 환자의 뇌졸중 관련 안면 비대칭을 거의 100% 확률로 정확하게 감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팔의 감각 장애 인식 정확도는 3분의 2 이상이었다. 음성인식모듈의 경우 테스트가 더 필요하지만 예비 분석을 통해 환자의 불분명한 음성을 안정적으로 감지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라도슬라프 라이체프 교수는 “FAST.AI는 신경과 전문의만큼 정확하게 급성 뇌졸중 증상을 식별했다”며 “많은 뇌졸중 환자가 혈전 용해 치료를 투여하기 위해 적절한 시간 내에 병원에 오지 못하는 상황에서 뇌졸중의 징후와 증상을 조기에 감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선 2017년 미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약물중독 치료용 모바일 앱인 ‘리셋’이 알코올·대마·코카인 중독자들의 인지행동 치료의 효과를 입증해 최초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신약으로 허가를 받았다. 이후 스마트폰 앱은 불안장애, 공황장애, 약물중독 등 인지행동치료와 당뇨, 고혈압 등 생활습관 개선 효과가 큰 질환에서 예후 관리용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게 심부전 환자를 위한 앱 '프로헤쯔(ProHerz)'다. 혈압, 심박수, 혈중 산소 포화도, 체중, 체온 등의 생체신호를 케어센터 시스템에 전송하고 그래픽으로 시각화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환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해 행동을 개선하도록 장려한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환자의 주의력을 향상시키는 자동차 운전 게임, 당뇨병 환자의 생활습관 관리로 체중을 감량시키는 앱 등도 활용되고 있다.

관련 태그 뉴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