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산림청 양자협력관계 43개국 목표…중남미·아프리카로 저변 확대

2030년까지 국외 산림 활용 온실가스 감축실적 500만t 확보
2027년까지 수출 6억 달러 달성…EU·동남아 등 신시장 개척

(대전ㆍ충남=뉴스1) 박찬수 기자 | 2023-03-23 11:00 송고
 
 
 
산림청이 현재 총 38개국인 양자협력관계를 중남미와 아프리카까지 넓혀 43개국까지 저변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2030년까지 국외 산림을 활용해 온실가스 감축실적 500만t을 확보하는 한편 2027년까지 연간 임산물 수출액 규모 6억 달러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산림청은 23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제2차 국제산림협력 전략'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2023년부터 2027년까지 정책실행의 기준으로 수립된  '제2차 국제산림협력 추진전략'은  3가지 목표와 4가지 전략 등으로 이뤄졌다.

우선 양자산림협력 대상을 중남미와 아프리카 등 다양한 지역의 국가로 확대를 목표로 한다. 우리나라는 최초 1987년 인도네시아와의 임업협력 체결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총 38개국과 양자협력관계를 맺었다. 기존 양자산림협력관계는 주로 아시아 중심이었는데, 앞으로는 중남미와 아프리카 지역까지 저변을 넓혀 43개국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또 2030년까지 레드플러스(REDD+)를 통해 국외 산림을 활용해 온실가스 감축실적 500만톤을 확보한다. 개발도상국에서 산림을 활용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레드플러스(REDD+)는 국제연합(UN) 등 국제기구에 의해 가장 비용 효율적이고 대규모 실적확보가 가능한 온실가스감축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밖에 2027년까지 연간 임산물 수출액 규모 6억 달러 달성을 목표로 한다. 우리나라 연간 임산물 수출액은 2012년 3억 달러에서 2022년 4억8000만 달러까지 지난 10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해왔으나, 최근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와 소비위축 등으로 수출 여건은 악화되고 있다. 새로운 임산물 전략품목을 개발하고 유럽연합(EU)과 동남아 등 신시장을 개척할 계획이다.

이같은 3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은 4가지로 요약된다.

첫 번째 전략은 ‘산림을 대한민국 국제협력의 핵심과제로 육성’이다. ‘국토녹화 비결(노하우)’, ‘기후변화 대응 산불 협력’, ‘산불피해지 등 산림복원’, ‘산림복지’, ‘해외산림탄소배출권 확보’를 5대 국제산림협력 중점 분야로 설정하고 다양한 국제협력사업을 개발한다. 특히 개도국이 선호하는 혼농임업,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융복합 등으로 산림 공적개발원조(ODA) 사업내용을 다변화함과 동시에 지원 대상 국가 역시 중남미나 아프리카 등으로 다양화한다.

‘산림분야 국외감축사업 및 해외산림자원 개발 확대’가 두 번째 전략이다. 해외산림자원에 대해서는 개발 범위를 기존 목재 위주에서 코르크나 대나무 및 산림탄소를 포함하는 비목재 임산물까지로 확대하고 정책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세 번째 전략은 ‘K-임산물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및 시장 다변화 촉진’이다. 임산물 수출 확대와 더불어 임업통상 현안 대응과 합법목재 교역 촉진제도 운영 확대를 추진한다. 특히 합법목재 교역 촉진제도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관련 법률 제정을 추진하고, 수입 목재의 합법성 검토 대상을 기존 4개 품목에서 단판, 성형목재, 파티클보드, 섬유판, 펄프의 5개 품목을 추가할 계획이다.
 
네 번째 전략은 ‘아시아 산림협력 리더십 강화 및 남북 그린데탕트 견인’이다. 그린 데탕트는 한반도와 동북아에서 평화 정착 및 공동체 형성에 기여함으로써 남북통일에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하려는 국가전략이다. 우리나라가 주도적으로 설립한 국제기구인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를 중심으로 아시아에서 우리나라의 그린 리더십을 발휘한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올해 국토녹화 50주년을 맞아 산림을 통해 글로벌 가치 실현과 국정과제 이행 및 국익 창출을 위한 국제산림협력 중장기 전략을 수립했다”며 “우리의 산림정책을 확산해 세계 산림녹화에 기여함과 동시에 경제‧사회‧환경적으로 우리나라에 이익이 될 수 있는 국제산림협력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pcs4200@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